이 아지트에서 뻘글과 참글을 구분할만한 표지가 필요하다. 이상적으로는 제목이 그 역할을 해주어야 하지만 아지트 주인장은 좋은 제목을 짓는 데에는 별 관심이 없어보인다. 다른 소셜 미디어에서는 짤막한 미리보기가 그 역할을 하지만 그 또한 주인장 마음에는 들지 않는다.
내 생각엔 글 길이를 넣어주는 게 효과가 있을 것 같다. 또 글 앞에 넣을만한 요약도 목록 화면에서 보여주면 괜찮겠다. 그런 요약이 필요할 정도로 긴 글이어야 말이 되겠지만 말이다…. 그럼 요약이 없을 때는 앞부분을 잘라서 넣자. 뭐야 그냥 미리보기잖아. 그렇다. 미리보기를 넣는 것이다. 그러면 조회수 표시는 없어도 되겠다. 집계도 애매해질테고…. 그냥 나 혼자 통계 낼 때나 써야지.
또 하나 문제는 글이 수정됐을 때 표시가 안 난다는 점이다. 최근 수정된 순서로도 글을 정렬할 수 있게 해야겠다. 이 모든 일은 이번 학기가 개같이 끝나고 나면 일어날 수도 있고~ 안 일어날 수도 있고~ 하지만 나는 프로그래머이고 이 아지트는 쓰이는 어플리케이션이니까 아마 잘 고쳐질 거다.
파일 업로드는 행방을 알 수 없다. 사실 에러 핸들링을 느슨하게 하면 쉬운 문제다. 가장 게으른 스펙을 짜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짐작해보고 각 문제마다 해결책을 천천히 생각해보는 방식으로 가야겠다.